한국수산자원공단

한국수산자원공단

모바일메뉴보기
HOME > 알림마당 > FIRA뉴스 > 보도자료(게시판)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 화면
제목 한국수산자원공단 남해생명자원센터, 전복 고유종 보호·보존사업 추진
작성자 담당자 작성일 2023-12-21 조회수 397
첨부파일
인쇄
- 자연산 전복 유전자 분석으로 고유종 판별과 순종 확보 노력 -
 
  한국수산자원공단(이사장 이춘우) 남해생명자원센터는 UN생물다양성협약에 따른 전복 고유종 유전자원의 증강을 위해 전복 고유종 보호·보존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 UN 생물다양성협약 : 생물다양성을 보존하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생물다양성의 요소를   사용하며, 유전자원으로부터 유래되는 이익을 공정하고 형평에 맞게 공유하는 목적
 
  한국수산자원공단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내 연안에 서식하는 전복 대표종은 둥근전복·북방전복·말전복·왕전복 4종이 해당한다. 
 
  우리나라는 1976년부터 전복 자원조성을 위해 종자 방류를 하고 있으나, 종 구분 없이 방류되어 교잡으로 인한 고유종 전복을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전복 고유종에 대한 보호와 보존을 위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한국수산자원공단 남해생명자원센터는 자연산 전복 수집 및 유전자 분석을 통해 고유종을 판별하고 개체별 이력을 관리하고 있다.
 
  한국수산자원공단 남해생명자원센터는 이를 바탕으로 고유종 종자의 생산 기술 확립과 자원 회복을 위한 기반 마련을 추진하고 있다.
 
  김주경 한국수산자원공단 남해생명자원센터장은“국제협약 등의 이행과 생물주권을 확립하고자 지속적으로 이용 가능한 전복 고유종의 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보도자료 게시판 의 이전글 다음글 안내
이전글로 이동 한국수산자원공단, 「윤리경영 선포식 및 서약식」 개최
다음글로 이동 한국수산자원공단 동해본부, 2023년 지역사회공헌 인정기관 선정 (1)
목록
만족도 평가
콘텐츠 담당부서: 사회가치혁신실 | 문의전화: 051-740-252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