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산자원공단

한국수산자원공단

모바일메뉴보기
HOME > 알림마당 > FIRA뉴스 > 보도자료(게시판)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 화면
제목 한국수산자원공단, 방류종자인증제 넙치 수정란 첫 보급 실시
작성자 담당자 작성일 2024-03-29 조회수 103
첨부파일
인쇄
- 한국수산자원공단 서해생명자원센터 넙치 수정란 첫보급 -
- 유전적 다양성이 확보된 넙치 방류로 생태친화적 자원회복 기대 -
 
  한국수산자원공단(이사장 이춘우) 서해생명자원센터는 방류종자인증제 사업의 일환으로 유전적 다양성이 확보된 넙치 수정란 250만개를 지난 3월 19일(화) 올해 첫 보급을 시작했다. 
 
  한국수산자원공단이 추진하고 있는 방류종자인증제란 양식용 종자와 방류용 종자를 구분하여 건강한(야생유사형) 수산종자를 방류할 수 있도록 인증해주는 제도로 2016년부터「수산자원관리법」제42조의2에 의거하여 추진되는 사업이다.
 
  방류종자인증제 시행 전, 양식장에서 근친교배 등으로 생산된 양식용 넙치의 종자방류로 인해 국내 양식 넙치의 유전적 다양성(PIC)은 60.61까지 낮아졌었다.
 
  하지만 2016년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건강한 넙치 수정란을 보급하고 넙치를 방류한 결과 작년에는 69.37까지 높아졌다. 올해는 17개 기관을 대상으로 수정란 보급 예정이다. 
 
  한국수산자원공단은 방류종자인증제가 시행되고 지금까지 6.4억마리의 건강한 넙치가 방류될 수 있도록 서해생명자원센터를 통해 넙치 수정란을 2.6억개 이상 보급하였다. 
 
  한국수산자원공단 김대현 서해생명자원센터장은 “유전적 다양성이 확보된 넙치 수정란 보급을 통해 연안 생태계를 회복하고 수산자원 증강 및 어업인 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방류종자인증제 확대 등을 통해 건강한 연안 생태계 조성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수산자원공단 서해생명자원센터는 수정란 보급 뿐만 아니라 생산 현장 점검 등을 통해 안정적인 종자 생산이 가능하도록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보도자료 게시판 의 이전글 다음글 안내
이전글로 이동 한국수산자원공단, 수산종자 생산정보표시제 지원사업 추진
다음글로 이동 부산어촌특화지원센터, 온라인 플랫폼 무상지원
목록
만족도 평가
콘텐츠 담당부서: 사회가치혁신실 | 문의전화: 051-740-252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