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산자원공단

한국수산자원공단

모바일메뉴보기
HOME > 알림마당 > FIRA뉴스 > 보도자료(게시판)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 화면
제목 FIRA, 수산자원 공급거점 마련을 위한 신규 조사사업 착수
작성자 담당자 작성일 2022-01-05 조회수 109
첨부파일
인쇄
 
- 2022년 서남해 수산자원 공급거점 자원조사 공모사업 추진 -
 
  한국수산자원공단(FIRA, 이사장 이춘우)은 2022년 해양수산부와 함께 우리 연근해어업 어선들을 활용하여 참조기, 꽃게 등 주요 회유성 자원의 어장적 잠재가치가 높은 한·중잠정조치수역을 대상으로 신규 수산자원 조사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서남해 수산자원 공급거점 자원조사 사업은 국내 최초로 추진되는 사업으로, 수산자원의 불모지로 평가되는 한·중잠정조치수역, 현행유지조업수역 등 서해역 대체어장 개발로 공간적 확장 및 어업 생산량 증대 도모를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한·중잠정조치수역 내 자원조사는 한국과 중국이 공동참여로 2006년부터 양국의 시험조사선에 의해 수행되고 있으며, 최근 조사정점이 늘고 정밀도 향상을 요구받고 있다. 
 
  이에 따라, 넓은 수역을 대상으로 조사 정밀도 향상을 위해 국내 연근해어선 어획시험조사와 대학보유 대형조사선 과학조사를 병행하여 상호보완 형태의 해구별 자원조사를 수행할 계획이다. 어획시험조사는 다수의 어종을 어획할 수 있는 대형업종 3개를 지정*하는 지정업종조사와 수역 내 최근 3년간 조업실적이 있는 7개 업종** 1,514척 대상으로 하는 자유조업조사로 나누어 진행한다. 자세한 공개모집 안내와 제출서류는 한국수산자원공단 누리집(www.fir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대형트롤, 근해안강망(대형), 서남해구중형외끌이저인망
 
 ** 7개 업종(허가척수): 근해안강망(187척), 근해연승(241척), 근해자망(421척), 근해장어통발(58척), 근해채낚기(407척), 근해통발(128척), 쌍끌이대형저인망(72척)
 
  이춘우 한국수산자원공단 이사장은 한·중잠정조치수역 내 국내 최초로 연근해어선과 대학조사선을 이용하여 시도되는 수산자원 조사사업인만큼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조사방법으로 수행하고, 나아가 대체어장 개발을 통한 어업인 소득 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관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도자료 게시판 의 이전글 다음글 안내
이전글로 이동 FIRA, 최미경 신임 제주본부장 취임
다음글로 이동 한국수산자원공단, 2022년도 신년 인사회 개최
목록
만족도 평가
콘텐츠 담당부서: 사회가치혁신팀 | 문의전화: 051-740-252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