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산자원공단

한국수산자원공단

모바일메뉴보기
HOME > 알림마당 > FIRA뉴스 > 보도자료(게시판)
보도자료 게시글의 상세 화면
제목 FIRA 서해본부, 전북권역 인공어초 기능 유지를 위한 수중폐어구 수거 착수
작성자 이수경2 작성일 2019-10-21 조회수 173
인쇄

한국수산자원공단(FIRA, 이사장 신현석) 서해본부는 인공어초 설치해역의 효과극대화를 위해 전북 군산시 관리도, 말도, 십이동파도, 연도 등을 대상으로 수중폐어구(폐통발, 폐그물 등) 수거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연근해에서 사용 후 방치되는 폐어구는 연간 4만 4,000톤에 달하고 있으나 수거율은 1/4 수준인 1만 1,000톤에 불과하며, 이러한 폐어구에 의한 피해액은 연간 약 3,800억 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전북 어초어장관리사업의 일환으로 인공어초의 기능을 저해하는 폐어구 및 낚시줄, 기타 수중 폐기물 등을 수거하여 수산생물의 서식환경을 개선하고, 유령어업(Ghost Fishing)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금년 7월부터 11월까지 약 7.9톤의 폐어구 수거를 진행하고 있다.

하두식 FIRA 서해본부장은“서해안 수산생물의 산란·서식장을 위협하는 수중 폐어구을 수거하여 서해안 주요 어초어장의 서식환경 개선은 물론, 인공어초 본연의 기능을 제고하여 수산자원 회복과 더불어 연근해 환경을 지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보도자료 의 이전글 다음글 안내
이전글로 이동 FIRA 서해본부, 태안군 연안바다목장에 19억원 투입
다음글로 이동 FIRA, 2019 어미연어맞이 생태체험행사 실시(부제 : 안녕, 연어)
목록
만족도 평가
콘텐츠 담당부서: 사회가치혁신팀 | 문의전화: 051-740-252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