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식용 종자와 방류용 종자를 구분하여 건강한 수산종자를 방류할 수 있도록 인증해 주는 제도입니다. 유전적 열성화 우려 품종인 넙치는 공단에서 자연산 어미를 수집하여 유전적 다양성이 확보된 수정란을 민간에 보급하고, 민간에서 생산된 종자와 어미의 친자감별을 통해 인증된 종자만을 방류합니다.
시행일자 : 2015.11.04 부터
인증대상 품종 : 넙치
방류종자인증제의 기대효과
01유전적 다양성이 확보된 수산종자의 방류 : 인증된 종자만을 방류함에 따라 유전적 다양성이 확보된 건강한 생태계를 만들어 갑니다.
02건강한 생태계 복원 : 유전적으로 다양한 종자 방류는 다양한 집단을 만들고, 다양한 집단이 모여 환경변화에도 견딜 수 있는 건강한 생태계가 만들어 집니다.
03지속적으로 이용 가능한 수산자원의 증대 : 건강한 생태계의 집단들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번식을 통해 우리에게 먹거리를 공급해 줄 수 있습니다. 무분별한 남획을 방지하는 노력은 필수 조건입니다.
04수산자원의 생물다양성 유지 : 유전적으로 다양성이 확보된 | 개체를 자연에 방류함으로써 생물 다양성 유지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05수산종자의 유전정보 DB구축 : 방류 종자의 유전정보는 DB화 되어 건강한 생태계를 위한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06수산종자에 대한 주권 확보 : 방류종자인증제로 구축된 유전정보 DB는 수산 종자에 대한 주권 확보로 이어질 것입니다.
방류종자인증제의 추진 절차
자연산 어미 수집 관리
공단 자체 수행 자연산 어미 유전정보 DB 구축 (자연산 수집 · 전자칩 삽입 유전정보 이용, 교배지침 수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