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산자원공단

한국수산자원공단

모바일메뉴보기
HOME > 알림마당 > FIRA뉴스 > 보도자료(게시판)

보도자료 게시판 상세 화면
제목

한국수산자원공단, 제15회 기후변화 그랜드 리더스 어워드 수상

작성자 담당자 작성일 2025-10-23 조회수 68
첨부파일
인쇄
 한국수산자원공단(이사장, 김종덕)은 10월 23일 (재)기후변화센터 주관으로 열린「제15회 기후변화 그랜드 리더스 어워드」에서 기후정책 실행력, 사회적 확산, 투명성과 책임성 강화의 공을 인정받아 기관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기관 부문 대상을 수상한 한국수산자원공단은 지난 2009년부터 바다숲 조성사업 추진을 통해 바다생태계 회복, 신규 블루카본* 발굴 및 국제인증 대응 등의 성과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 블루카본: 전 세계 연안에 분포하는 식물과 퇴적물을 포함하는 생태계가 저장하고 있는 탄소를 말하며, 해초류(잘피), 염습지, 맹그로브가 포함됨
 
 한국수산자원공단은 2009년부터 2024년까지 전국 연안의 갯녹음* 진행 해역을 대상으로 바다숲 263개소, 347.2㎢를 조성하였으며, 갯녹음 해소, 해조류 생체량, 종다양성 증가 등 바다생태계 건강성 회복과 이산화탄소 12.8만톤**을 흡수하여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있다.
 
  * 갯녹음: 기후변화, 조식동물 번무 등으로 해조류가 사라지고 석회조류가 암반 표면을 뒤덮은 현상
 ** 바다숲 조성 1㎢ 당 연간 369톤의 이산화탄소 흡수(Kim et al. 2025, Mar. Pollut. Bull.)
 
 한국수산자원공단 김종덕 이사장은 “해양수산 공공기관 최초로 기후변화 그랜드 리더스 어워드를 수상하게 되어 대단히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공단은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이라는 국가 정책에 해양수산 부문이 기여를 더욱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국수산자원공단은 바다숲(해조류)의 신규 블루카본 국제인증 및 이를 활용한 신규 탄소흡수원 시범사업(탄소상쇄제도)을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 정부의 탄소 배출권 거래시장의 정식 도입∙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기후변화 그랜드 리더스 어워드」는 기후위기 대응과 인식 제고에 기여한 활동을 발굴하고 그 가치를 사회 전반에 확산하기 위해 각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낸 기업, 기관, 지자체 등을 시상하는 행사로 국내 최초 비영리 공익단체인 (재)기후변화센터에서 2011년 이후 매년 주관하고 있다.
보도자료 게시판 의 이전글 다음글 안내
이전글로 이동 한국수산자원공단,“어업인 블루크레딧”시범사업 추진
다음글로 이동 한국수산자원공단, 세계 최초 수중 드론 방류 신기술 적용 확대
목록
만족도 평가
콘텐츠 담당부서: ESG경영실 | 문의전화: 051-740-252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