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산자원공단

한국수산자원공단

모바일메뉴보기
HOME > 알림마당 > FIRA홍보 > 홍보동영상

홍보동영상 게시판 상세 화면
제목 바다식목일 교육영상 [바닷속 생명지킴이, 바다숲!]
작성자 사회가치혁신실 작성일 2021-05-07 조회수 4810
첨부파일
    자막



    친구들 안녕!

    우리 바다가 갯녹음 때문에 아프다는 소식을 들었나요?
    오늘은 아픈 바다를 어떻게 회복할 수 있는지 배워볼거에요!
    그전에 먼저, 선생님을 도와줄 오늘의 일일 선생님을 소개할게요.

    깨끗하고 풍요로운 바다를 만들고 안전한 바다를 실현하는 해양수산부의 마스코트 해랑이에요. 해랑이는 바다의 물결, 바다와 함께라는 뜻으로 바다를 통해 꿈과 행복을 주는 바다의 요정이에요
    다음은, 수산자원의 지속가능성을 유지하기 위해 바다생태계의 복원을 하는 한국수산자원공단의 마스코트 수피에요!
     수피는 바다숲이 우거지다의 의미로 수피를 그대로 발음해 수피라고 해요

    황폐화된 바다숲에 해조숲을 만들어 물고기들에게 집을 지어주느 물고기들의 히어로랍니다
    그럼 일일 선생님들과 함께 바다를 회복하러 가볼까요?

    활동순서
    첫째, 우리바다가 아픈이유, 갯녹음에 대해 알아봅시다
    둘째, 울창한 바다만들기, 바다숲에 대해 알아봅시다
    셋째, 바닷속에 해조류를 심는 날, 5월 10일은 바다식목일
    넷째, 바닷속 생명지킴이 바다숲을 알아봅시다
    마지막으로 바다식목일 동요도 함께 불러봅시다

    자 그럼 바다숲으로 함께 떠나볼까요?

    오늘 자주 들어볼 말을 배워볼까요?
    1. 해조류(바닷말류): 바다에서 사는 바닷속 식물을 말해요. 색깔에 따라서 녹조류(파래, 옥덩굴...), 갈조류(미역, 다시마...), 홍조류(김, 우뭇가사리...)로 구분되고 있어요
    2. 갯녹음: 해조류가 사라지고 석회조류가 달라붙어 암반 지역에 생물들이 사라지는 현상이에요. 간단하게 말하면 '바다사막화'라고 해요
    3. 조식동물: 평소에는 유익하지만 해조류를 주로 먹고 살아가는 성게와 고둥류 등이에요.
    4. 바다숲: 바다숲은 다양한 해조류들이 바닷속에 무성한 숲을 이룬 것처럼 자라나 있는 것을 육지의 숲에 비유하여 사용하는 말이에요



    1. 갯녹음
    수피가 촬용한 우리나라 바닷속 모습이에요. 물고기와 바닷말류는 보이지 않네요. 갯녹음으로 인해 바다에 살고 있는 생물들을 찾아보기 어려운 것인데요, 갯녹음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갯은 바닷가의 '갯가'를 뜻해요. 녹음은 여름철 해조류의 끝부분이 녹아내리는 것 같아서 '녹음'이라고 해요.

    이렇게 만들어진 갯녹음, 시멘트처럼 생긴 무절석회조류가 바다의 바위를 뒤덮어 해조류가 자랄 수 없게 되는 현상으로 바다의 바위가 마치 하얗게 녹아내린 것 같아서 "갯녹음"이라고 해요.
    갯녹음은 어떻게 발생될까요?
    갯녹음의 발생과정을 사진으로 먼저 볼까요?

    갯녹음은 조식동물의 먹이활동으로 시작된답니다. 평소에는 유익하지만 바닷말류를 주로 먹고 자라는 성게와 고둥 같은 조식동물의 수가 늘어나게 되어 바닷말류가 점점 줄어들게 돼요.
    바닷말류가 점점 줄어든 자리에 딱딱한 무절석회조류만 남아요.
    이렇게 무절석회조류가 많아지게 되면 바닷속은 조식동물로 가득 차게 되어 물고기가 살기 힘들어져요.
    갯녹음이 심화되면 해조류와 바다생물을 찾기 어려워지는데, 이때 바닷속이 마치 사막같아서 이를 '바다사막화'라고 불러요. 이외에도 갯녹음이 발생되는 원인은 많아요. 지구의 온도가 올라가는 것,  농사르 지을 때 사용하는 화학비료가 바다로 흘러가는 것, 폐수나 많은 흙과 모래가 바다로 흘러가는 것 또한 갯녹음의 원인이 돼요.



    갯녹음 발생
    흙과 모래, 화학비료와 같은 부유물질이 바다로 흘러가면 해조류가 자랄 때 필요한 빛을 가려 바다숲이 유지되기 어려워요. 이러한 갯녹음 현상은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어요. 
    대표적으로 미국은 캘리포니아 전역 약 1,500km에 걸친 연안과 메인 주에서 캐나다 뉴펀들랜드 섬에 이르기까지 약 2,000km에 이르는 광범위한 해안에 걸쳐 갯녹음 현상이 보이고 있어요. 초등학교 평균 운동장 한바퀴가 250m인데 2,000km라는 거리는 운동장 8000번을 돌아야될 정도로 긴 거리에요.
    특히 우리나라는 제주도 남부해안을 중심으로 갯녹음이 발생하여 남해와 동해안까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데, 매년 축구장 1700개의 크기의 건강한 바다속 생태계가 최근 20년동안 갯녹음으로 파괴되고 있어요. 
    현재 우리나라에는 전국 해안의 34%가 갯녹음이 발생하였습니다. 갯녹음 현상이 지속되는 경우, 건강한 바다와 비교했을 때 잡히는 물고기의 양이 감소하게 돼요. 이러한 피해는 더욱 심해질 것이라고 전문가들이 예측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필요해요.

    갯녹음이 진행된 바닷속을 어떻게 다시 살릴 수 있을까요?
    바닷속을 살리고 싶다구요? 해랑이가 알려드릴게요!
    육지에서 환경오염으로 황폐해진 자연을 지키기 위해서 나무를 심어 숲을 만들고 있죠?
    바다도 똑같아요! 황폐해진 바닷속 생태계를 다시 복원하기 위해서는 해조류를 심어 바다숲을 가꾸어 주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에요! 바다숲 사진 잘 보셨나요? 바다숲이 무엇인지부터 차근차근 알아보아요!
    바다숲은 다양한 해조류들이 바닷속에 무성한 숲을 이룬 것처럼 자라나 있는 것을 육지의 숲에 비유하여 사용하는 말이에요. 해양수산부에서는 한국수산자원공단과 함께 해양생태계의 회복을 위해 바닷속에 바다숲을 조성해주고 있답니다.

    바다숲 조성의 전체적인 과정을 살펴볼까요?
    바다숲 조성은 네가지 과정으로 이루어져요.
    1. 적지조사: 바다숲을 만들 장소를 찾아요
    2. 정밀조사: 바닷속 환경과 살고있는 생물을 조사해서 바다숲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요!
    3. 바다숲 만들기: 해조류를 이식! 바닷속 쓰레기를 수거! 해조류가 살 수 있게 환경을 만들어줘요
    4. 바다숲 가꾸기: 해조류를 먹는 조식동물을 알맞게 잡아내고 바다숲이 유지 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가꾸어요!

    네 가지 과정을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볼까요?
    1단계, 바다숲을 만들 장소를 찾아요!
    바다숲을 만들고자 하는 곳에 갯녹음의 진행상태와 해양환경, 살고 있는 서식생물 등을 꼼꼼하게 조사해요. 눈으로만 봐서는 알 수 없는 정보들도 많아서 바닷속에 잠수해 수중탐사 장비를 사용해 조사해요.

    2단계, 울창한 바다숲을 만들어요.
    먼저, 바다숲 조성을 위한 인공구조물을 설치해 해조류를 심고, 씨악의 확산을 위한 수중저연승과 모조주머니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 바다숲을 만들어요!

    그리고 바닷속에 있는 쓰레기, 버려진 그물을 수거해요. 성게, 군소, 소라처럼 바닷말을 많이 먹는 조식동물 또한 잡아내요. 조식동물이 나쁜 생물은 아니에요. 어떤 생물이든지 한쪽으로만 지나치게 많으면 균형이 깨지기 때문에 안좋은 것이에요. 바다숲이 울창해지면 성게도 물고기도 함께 살기 좋은 곳이 된답니다.

    3단계, 바다숲을 가꾸어요.
    심기만하고 가꾸고 관리해주지 않으면, 다시 생태계가 파괴될 수 있어요. 완전히 자라기 전까지는 성게, 군소, 고동류를 알맞게 잡아내고 살펴야 해요. 


    바다숲의 종류를 알아볼까요?

    꽃을 피우고 씨로 번식하는 해초류로 구성된 잘피숲, 공기주머니로 거대한 몸을 수면에 뜨게 하는 모자반류와 같은 대형 해조류로 구성된 모자반숲, 굵고 튼튼한 줄기와 배를 젖는 노모양의 엽상체(나뭇잎 모양)을 가진 다시마류로 만들어진 다시마숲, 그외에 대황숲, 감태숲이 있답니다.
    바다숲 종류를 하나하나 자세히 알아볼까요?
    잘피숲은 육지식물처럼 꽃을 피우고 씨로 번식하여 '바다의 풀' 이라는 뜻으로 해초라고 합니다. 해초류는 흐름이 있는 모래와 뻘이 섞인 바닷가의 수심 1-3m 부근에서 번식하고 길이는 1.5m정도 돼요. 잘피는 여름에 씨를 만들고 시들지만, 지하줄기가 모래펄 속에서 성장해서 초가을이 되면 발아하여 여러 개의 가지로 나뉘어 자라요. 
    다음으로, 모자반 숲은 기후가 따듯한 온대해역에서 잘 자라며 우리나라에는 25종의 모자반류가 사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특히 서남해안에서 대량으로 어업인들의 소득을 높여주는 유용한 해조로도 중요한 역할을 하지요. 겨울부터 봄까지 성장과 번식을 하며 계절에 따라 숲의 모양 변화가 뚜렷해요. 모자반숲도 잘피숲과 같이 미세조류나 어패류 같은 작은 동물들이 산란과 어린 새끼들을 키우는 보육장으로 많이 찾아요. 
    마지막으로, 다시마 숲은 김, 미역처럼 포자로 번식하는 해조류로 늦가을에 포자가 방출되면 곧이어 발아하고 초겨울에 새싹이 나오기에 초여름에 가장 무성하게 자란답니다. 다시마숲은 대황, 감태, 검둥감태 등으로 구성됩니다. 이들 다시마류는 짧게는 2~3년, 길게는 4~5년까지도 살 수 있는 여러해살이라 1년 내내 자란답니다. 그 덕분에 어류가 살아가는 안전하 생활터가 되고 전복과 소라, 성게류의 좋은 먹이가 돼요. 이외에도 여러 해조류를 활용해 바다숲을 조성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총 24,28ha(242.58km)의 바다숲이 조성되었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만든 바다숲, 어떤 기능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대표적으로 총 6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첫번째, 수산생물에게 서식처를 제공하고
    두번째, 이산화탄소를 흡수합니다.
    세번째, 청정바이오에너지원을 제공하고
    네번째, 오염물질을 정화합니다.
    다섯번째, 웰빙식품의 재료가 되고
    여섯번재, 의약품, 식용 산업용 등 유용 기능성 물질의 추출원이 된답니다.

    생명이 넘치는 풍요로운 바다 가꾸기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구요!
    바다숲을 조성하고 지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여러분도 아셨죠?

    바다식목일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황폐화된 바다의 심각성과 바다숲의 중요성을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만들어진 국가기념일이에요. 바다식목일이 어떤 날인지 수피가 정확히 알려줄게요!

    바다식목일은 매년 5월 10일로 바닷속에 해조류를 심는 날을 의미합니다. 2012년 대한민국 국가기념일로 제정되었어요. 해랑이랑 수피와 함께 바다숲 중요성과 바다식목일에 대한 영상을 시청하고, 다시 한 번 바다숲과 바다식목일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봐요!


    바다숲이 필요해요
    물고기 : 우리아이들이 잘자랄 수 있도록 바닷속에 터를 만들어야겠어! 어라라, 해조류는 안보이고 딱딱하고 이상한 돌덩이와 성게들밖에 없잖아? 이러면 우리가 안전하게 지낼 곳이 없어..

    수피 : 아이코, 바닷물이 오늘따라 더 짜다 했더니 무슨일이야?

    물고기 : 수피야, 우리 동네가 살기 힘들어졌어. 어쩜 좋아 도와줘!

    수피: 이런, 그 울창했던 바다숲이 사라지고 사막같은 갯녹음 지대가 되어버렸네. 이거 큰일인걸? 사람들과 함께 해결방안을 찾아야겠어

    수피 : 도와줘!

    해랑이 : 수피야, 무슨일이야? 지느러미 바쁘게 뛰어오네?

    수피: 큰일이야 큰일! 해조류가 무성하던 푸른 바닷속이 사막처럼 변해버렸어!

    해랑이: 뭐? 일단 물부터 한잔 마시고, 자세히 설명 좀 해줘!

    수피: 캬 이제야 살 것 같다! 아 내가 왜 왔냐고? 지금 바닷속은 도움이 필요해! 물고기 친구들이 살던 집들이 사라지고 사막처럼 변하고 있거든!

    해랑이 : 그럼 다시 바다를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을 찾으러 가보자! 

    선생님 : 무절석회조류는 따뜻한 수온을 좋아해서 바위를 덮어버리지. 그렇게 되면 해조류가 살지 못한단다. 지구온난화로 수온이 상승하면 성게, 군소, 고둥같은 조식동물의 활동량이 증가하여 해조류 일부를 먹게된단다. 바닷속에 버려진 쓰레기와 그물을 치워 깨끗한 바다가 되도록 하자! 쓰레기 말고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바다가 오염되니 우리가 많이 신경을 써야 해. 

    이제 바닷속 암반에 붙은 죽어서 시멘트처럼 변해버린 해조류들을 슥삭 긁어내서 물고기들이 살기좋은 터전을 만들어주자

    수피 : 정말 깨끗해졌네요! 이제 바다의 특징에 맞는 해조류를 골라서 바닷속에 심어주면? 우와! 물고기 친구들의 삶의 터전인 바다숲이 만들어졌잖아? 너무 멋있어 최고야! 이렇게 가꾸니까 정말 아름답다!

    물고기 : 우리 아이들이 지낼 공간도 많아졌어. 이제 안심이되네! 엇! 성게친구가 다른친구들에게 떠밀려서 헤매고 있어

    성게: 친구들이 너무 많아서 복잡해.. 먹을게 부족해서 힘들어..

    선생님 : 자, 안전하게 함께 지낼 수 있는곳으로 같이 가자. 모든 생물이 살기 좋은 바닷속을 만들기 위해서 우리 모두가 신경을 써줘야 해.

    물고기 : 얏호! 이제야 마음 놓고 아이들은 건강하게 키울 수 있을 것 같아. 정말 고마워 모두들!

    해랑이 : 고생했어 수피야, 우리가 바다숲을 조성하면 좋은 기능들이 뭔지 다른 사람들에게도 알려주자. 

    수피: 바다숲을 조성하면 바다속 친구들에게 삶의 터전을 제공할 수 있고, 따라서 많은 물고기 친구들이 바닷속에서 살 수 있지!
    또한, 지구온난화의 원인인 온실가스가 줄어들고 녹색에너지르 공급해주지. 바닷속의 더러운 것들을 깨끗하게 만들어주기도 해! 심지어 사람의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영양제와 몸에 좋은 음식을 만들어주는데 사용하기도 한다구.

    해랑이 : 그럼 바다물고기 친구들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도 정말 좋은 점이 많은 거구나?

    수피 : 맞아, 바다숲은 하나가 아닌 모두를 위한 숲이야. 매년 5월 10일, 깨끗한 바다, 다양한 바다를 만들기 위해 해조류를 심어 바다숲을 가꾸는 날을 바다식목일이라고 해. 바다속 친구들에게 삶의 터전을 주고, 사람들에게도 좋은 바다생태계를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바닷속 아름다운 해조류숲은 바다의 소중한 안식처야. 바다숲이 있어야 우리의 미래도 있지. 5월 10일 바다식목일을 꼭 기억하자구!

    해랑이와 수피가 보여준 영상 잘 보셨나요?
    바다숲과 바다식목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았죠?
    세계최초로 지정한 국가기념일! 5월 10일은 "바다식목일" 
    다시 한번 기억해주세요!!

    해양생태계 회복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무엇이 있을까요?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보호 활동에 참여해보세요! 
    첫번째, 플라스틱 용기를 버리지 말고 재활용하기
    두번째, 비닐봉투 대신 에코백 사용하기
    세번째, 일회용품 대신 개인용 컵 사용하기

    이외에도 많은 환경보호 활동이 많으니 친구들과 함께 생각하고 참여해봅시다! 여러분들은 해양환경보호를 아는 멋쟁이!

    마지막으로 바다식목일 동요를 함께 감상하며 오늘 수업을 마무리 할까요?

    참! 바다식목일 동화책도 준비되어있으니, 집에서 각자 학습해보도록 해요! 꼭꼭 학습해보아요!


    바다식목일 동요

    바다에도 식목일이 있어요 바다속에 해조류를 심는 날인데요
    아파하는 친구들을 위해 우리가 도와주는 날이에요 바다야 힘내
    작은 바위틈에 슬쩍 숨어나는 어린 친구
    나를 보며 살짝 윙크하고 금새 달아나는 귀여운 내 친구
    어린 해초틈에 슬쩍 숨어 사는 어린 친구
    나를 보며 살짝 인사하고 슬쩍 사라지는 내 친구
    바닷속 예쁜 물고기 숨바꼭질하고
    랄랄라 헤엄치는 바다 놀이터
    고운 초록 향기가 넘실대는 이곳은
    희망 가득한 곳 바닷속
    바닷속 멋진 숲을 만드는 바다식목일
    모두 함께 만들어 가는 초록꿈

    - 간주중 -
    바닷속 예쁜 물고기 숨바꼭질하고
    랄랄라 헤엄치는 바다 놀이터
    고운 초록 향기가 넘실대는 이곳은
    희망 가득한 곳 바닷속~
    바닷속 멋진 숲을 만드는 바다식목일
    모두 함께 만들어 가는 푸른꿈
    모두 함께 만들어가는 푸른 꿈



    오늘 학습 재밌었나요?
    그럼 지금부터 오늘 배운 내용을 학습지를 통해 복습해봅시다
    다음에 또 만나요! 안녕~!







    제10회 바다식목일을 기념하여, 바다식목일에 대해 더욱 흥미롭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아래 url로 한국수산자원공단 공식 블로그에 접속하시면
    교육영상, 교육영상 연계 활동지, 애니메이션, 동화책, UCC 등 다양한 자료가 준비되어 있으니 확인바랍니다 ^^

    https://blog.naver.com/fira_sea/222341713943
이전글 한국수산자원공단 홍보 동영상(국문)
다음글 소비자참여 수산자원관리/치어럽 캠페인
목록
만족도 평가
콘텐츠 담당부서: 사회가치혁신실 | 문의전화: 051-740-252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